조직행동론 1편 - 개인) 개인을 위한 조직행동론
서론
조직행동론은 "개인/그룹/조직"의 관점에서
"3단계(문제 정의→잠재적 원인 파악→권장사항 정립 및 실행) 접근법"으로
조직의 성과를 높히는 방법론입니다.
개념
1. 여러 인접 학문 분야의 연구 결과와 주요 이론을 바탕으로
(인류학, 정치학, 경제학, 심리학, 윤리학, 사회학, 신경과학, 조직 이론, 매니지먼트 등)
직장 내에서 "사람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한 지식을 제공하는 학문
2. 관리자로서 직무 성과롸커리어 기회 향상의 도구
조직틀(System)
Input(인적 요인, 상황 요인)
Process(개인 수준, 그룹/팀 수준, 조직 수준)
Output(개인 수준, 그룹/팀 수준, 조직 수준)
* 조직틀의 3가지 수준 : 개인, 그룹/팀, 조직 = 사람
문제 해결의 3단계 접근법
문제 : 실제와 기대했던 상태 또는 결과 사이의 다름 혹은 차이
문제 해결 : 그러한 차이를 줄이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
1단계 ~ 문제 정의 : 조직틀 3수준의 결과 차이 바탕
2단계 ~ 잠재적 원인 파악 : 인적/상황 요인, 개인/그룹(팀)/조직
3단계 ~ 권장사항 정립 및 실행 : 1~2단계 중 적절한 사항 검토 후 원인에 연결
* 해결 수준 설정
Resolving(문제 해결) : 가장 보편적 조치, 이상적이지 못한 단순한 해결책
Solving(정답 찾기) : 최적·이상적 대응
Dissolving(종료) :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을 변경·제거
* 해결책 선택을 위한 기본 요소
- 선정기준
- 결과
- 선택 과정(누가 어떻게)
인적요인 vs 상황요인
문제 해결책은 문제의 요소를 구성하거나 정리하는 문제
인적 요인과 상황 요인은 분리해서 봐야하며, 상호작용하는 동적 관계
인적 요인이 상황 요인보다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많음
1. 인적 요인(고유한 정체성 부여하는 무한한 특성)
- 직업과 커리어, 목표와 포부, 달성을 위한 계획, 계획 실행법, 궁극적인 성취 수준 등에 영향
- 자기인식은 장·단기적 성공을 위해 중요(성장 동력 ~ 자기평가 도구 활용, 경청과 통찰)
2. 상황 요인(하는 일, 방법 등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부 요소)
- 직무 만족, 성과, 매출 등 노력과 결과에 도움/방해되는 요인
- 상황에 따라 가장 적합한 개념과 수단 활용
- 오늘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내일은 아닐 수 있다.
Skill(Hard Skill vs Soft Skill)
1. Hard Skill(하는 일)
- 과업(Task)
- 직무 기능(Job Function)
- 기술적 전문성(Technical expertise)
- 지식(Knowledge)
2. Soft Skill(일을 하는 방법 ~ 범용적)
- 인간 상호작용(Human interaction)
- 대인관계 스킬(Inter personal skill)
- 개인적 속성(Personal attribute)
- 문제해결, 비판적 사고, 창의성, 사람관리 등
3. 직급이 올라갈수록 Hard Skill보다는 Soft Skill이 중요
4. 관리하는 직무에서 최고의 성과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을 파악
고용주가 원하는 스킬
1. 비판적 사고 : 대안과 결론 또는 문제에 대한 접근법의 장단점 파악, 논리와 추론 활용
2. 문제 해결 : 복잡한 문제 파악, 대안 개발 및 평가, 해결책 실행을 위한 관련 정보 검토
3. 창의성 : 제품 및 서비스 향상, 새로운 아이디어, 프로세스, 기술 적용
4. 사람 관리 : 동기 부여(성과), 발전, 영향으로 개인~집단~조직의 목적의 달성
윤리
1. 범위
윤리란 옳고 그름 사이의 모호한 영역을 파악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안내합니다.
비윤리는불법이 아니기 때문에 모든 직원들은 윤리적인 도전에 직면합니다.
윤리적 행동을 관리 및 보장하기 위해 법률 체계에 의존하면 안됩니다.
2. 영향
보상 시스템, 의사결정, 리더 행동, 조직 문화는 윤리적 기준에 강력한 영향을 끼칩니다.
비윤리적인 행동은 "관계의 손상", "신뢰의 손상", "다른 사람에게 영향" 등으로 사업 운영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협력/충성/기여도를 감소시켜 개인/팀/조직의 성과를 저하시킵니다.
3. 윤리적 딜레마
2가지 선택지가 있지만 모두 비윤리적인 상황에 직면하는 경우 윤리적 딜레마라 합니다.
즉, 사용 가능한 옵션을 고르는 것이 항상 옳고 그름의 기준은 아닙니다.
ex) 미투운동, 내부고발자
4. 왜 비윤리적 행동을 유발하는가?
선한 의도를 가진 사람이 더 많습니다.
인지적 편향과 조직의 관행이 비윤리적 행위를 눈감아주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 비현실적인 성과 목표 요구, 개인적인 실행 동기(1등), 비윤리적 행동의 직원에게 보상, 비윤리에 처벌하지 않는경우
5. 대응방법
1) 비지니스처럼 처리
2) 윤리적 문제에 직면하는 것이 업무의 일부임을 인전
3) 근거에 도전
4) 연공이나 신분의 부족함을 자산으로 이용
5) 장기적인 결과를 고려하고 설명
6) 불만 사항이 아닌 해결책 제시